(주)피엘엠의 아토피샤워기

제품구분:
아토피 피부질환 예방 샤워기
구성: 샤워기 헤드(공기방울생성기능판), 투명교체손잡이, 리필용 아토피아 필터 2개, 고분자 키토산 함유, 비타민C 함유(오렌지 600개 분량)
필터 사용기간: 약 1~2개월(4인 가족 기준)
유효 유입 정수량: 12만 리터(약 12톤)
중량: 213±5g
재질: ABS 외
주소: 경기 성남시 수정구 수진동 성남벤처빌딩 111호
전화: 031-756-4701
                                                                제품상세보기 >>

 



[상품평가 해성]

유통업체 평가위원

이 제품은 수돗물의 잔류염소를 제거하는 기본 기능 외에 오렌지 800개 분량의 비타민C와 음이온(1cc당 3만4,200개)을 방출하는 기능이 돋보인다. 이밖에 절수 메커니즘과 필터의 수명을 확인할 수 있는 투명창을 도입한 점도 일반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요소다.

피부자극 테스트와 환경부 고시 54항목의 먹는 공정시험을 통과하는 등 제품의 안정성을 인정받아 믿고 사용할 만하다. 필터 3개를 3만원에 판매중이어서 4인 가족 기준 월 유지비가 약 1만원 정도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샤워 거치대에 걸어놓고 쓸 때는 상관 없지만 손에 들고 사용할 때는 다소 무거운 느낌도 있다.

실제로 심한 습진으로 손가락 열개가 다 벗겨진 상태에서 아침저녁 세수할 때만 손에 물을 묻히게 되었는데 열흘 정도 사용해 보니 손가락 습진이 거의 완치될 정도로 효과가 있었다. 아토피성 피부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뿐만 아니라 습진으로 고생하는 이들도 관심을 가져볼 만한 상품이다.

제조업체 평가위원

이 제품의 구성요소 가운데 가장 중요한 부분은 정수 필터에 있다. 이 필터에 대한 기술을 자체 개발해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있다는 점에서 볼 때 회사의 경쟁력은 높이 평가할 만하다.

또한 일반적으로 기능성을 장착한 제품들이 대부분 고가인데 비해 아토피아 샤워기는 비교적 저렴하다. 보완이 필요한 부분은 제품 설명이 너무 단순해 쉽게 이해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는 것이다. 예비 수요자인 아토피 환자들을 위해 함께 사용하면 좋은 제품(음식물이나 기타용품) 또는 해로운 제품들에 대한 설명도 첨부했으면 좋겠다.

또한 필터링된 물의 시험성적서 등 관련자료 등도 상품설명서에 넣었으면 한다. 사례에 따른 효과들을 넣어 홍보물도 더욱 고급화할 필요가 있다. 필터의 소모성이 강해 경제적 부담이 되고 지속적인 구매를 일으키기 어렵다는 점과 원활한 필터 수급을 위해 판로를 더욱 개척할 필요가 있다.

총평가

최근 아토피 환자 등 현대화된 도시질환들이 늘어남에 따라 본 상품 같은 기능성 제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특히 샤워와 관련된 기능성 상품들은 아토피성 피부질환을 앓는 사람들이 계속 늘어가면서 고정적인 수요층이 상존하고 있다. 아토피아 샤워기를 통해 치료효과를 본 사례 등 상품의 우수성을 최대한 홍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샤워라는 외적인 치료방법과 함께 장기적으로는 피부성질을 바꿔줄 수 있는 한방요법이나 다른 제품들과의 코마케팅(co-marketting)을 한다면 더욱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예컨대, 목욕과 함께 아토피 환자들에게 좋은 상품(연고 혹은 한방제품 등)을 함께 세트로 판매하는 방안을 제안하고 싶다. 패키지를 여러 가지로 만들어서 고객들에게 선택의 폭을 넓혀준다면 제품의 단일성을 탈피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제품은 또 아토피성 피부염 환자뿐만 아니라 습진 등 각종 피부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에게도 권할 만하다.

 출판호수 67호 | 입력날짜 2004.02. 26
 

[인터뷰]피엘엠 윤재국 대표

“세계 인구 20%가 고객이다”


샤워기 시장에서 기능성 제품으로 승부하는 벤처기업 (주)피엘엠 윤재국 대표이사는 아토피아 샤워기의 잠재시장에 대해 이렇게 말한다.

“영국의 경우 어린 학생의 5명 가운데 1명이 아토피 환자입니다. 12명 중 1명은 심하게 고통받고 있고 덴마크 역시 23%의 국민이 아토피를 포함한 습진으로 고통 받으며, 미국 국립보건원(The National Institute of Health)은 미국인 1,500만명이 어떤 형태든 습진을 갖고 있다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윤대표는 “지난 30년 동안 아토피성 피부염은 매년 30% 가량 증가해왔기 때문에 향후 아토피 샤워기의 시장수요는 더욱 커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회사소개

(주)피엘엠(대표 윤재국 www.plmkorea.com)은 고객중심의 친환경 제품개발을 모토로 2001년 3월 설립된 회사다. 같은해 11월에 기능성 샤워기인 비타민C 샤워기를 한국벤처기업종합대전에 처음으로 출품해 업계 주목을 받았다. 2002년에는 다시 아로마가 함유된 샤워기용 필터 조성물을 새로 개발해내면서 기능성 샤워기 시장의 강자로 떠올랐다.

피엘엠 측은 지난해 비타민C 샤워기와 아로마샤워기 기능 등을 포함한 아토피아 샤워기를 개발해냈고, 제품은 이미 한국원적외선협회의 원적외선 시험성적표와 음이온 시험성적표, 한국생활용품시험연구원의 피부자극 시험 테스트, 한국화학시험연구원의 먹는 물 수질공정 테스트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개발동기

아토피아 샤워기를 개발하게 된 배경에 대해 윤사장은 “샤워기를 생산하는 후배가 있어 자연스레 방문을 거듭하면서 관심을 갖게 됐다. 물의 중요성을 새삼 실감하면서 샤워기를 이용한 아이템을 구상했다”고 설명했다.

윤사장은 2년여의 연구끝에 비타민C를 첨가한 샤워기 헤드를 첫번째 제품으로 개발해 냈다. 제품개발 당시 윤사장은 서울대병원 의공학과를 거쳐 의료기기 전문기업인 (주)매디슨에서 근무하던 평범한 직장인이었다. 하지만 그간 메디컬기기 분야의 오랜 경험을 살려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과감히 독립회사를 만들었다.

용도 및 적용사례

일반적으로 연수기는 수돗물에 들어있는 칼슘, 마그네슘 등을 양이온 수지가 흡착하여 연수(단물)로 변화해주는 장치로, 전 처리 필터(활성탄/ACF 등)를 이용한 녹물 및 불순물제거 기능은 있으나 잔류염소 제거기능은 매우 떨어지는 특징을 갖고 있기 때문에 연수기와 아토피아 샤워기를 함께 사용하면 효과를 더욱 배가시킬 수 있다.

현재 피엘엠은 2건의 특허출원과 1건의 실용신안 출원을 마쳤고 아토피아 샤워기는 품질인증 시스템인 ISO2000인증을 획득해 미국, 멕시코, 대만 등으로 수출되고 있다. 최근에는 호주에서도 TV 광고를 통해 공격적인 마케팅을 벌이고 있다.


출판호수 67호 | 입력날짜 2004.0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