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썬라이즈시스템 ]휴대용 PC 잠금장치 ‘럭키’
 

제품구분: 컴퓨터 보안장치
구성: USB KEY 럭키, 확장 케이블, 사용설명서, 프로그램
중량: 5.5g
재질: ABS
사이즈: 48.5×14.8×8mm(L×W×H)
칼라: 메탈 실버
회사주소: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1344번지 동국빌딩 502호
전화번호: 02-3487-7015

                                                               
제품상세보기 >>

 



::: 상품평가 해설 :::

- 유통업체 평가 위원

컴퓨터 범죄의 대부분은 내부자에 의해 이뤄진다고 한다. 그런 측면에서 개인 컴퓨터보다는 회사에서 사용하는 컴퓨터의 보안은 더욱 중요하다. 컴퓨터 보안은 간단한 장치를 통해서도 소기의 목적을 얻을 수 있다.

손가락 두마디 만한 크기에다 초경량이라서 보기에도 깜찍한 외형을 갖고 있는 럭키는 기능이 대단하다고 여겨진다. 3만원대의 저렴한 비용으로 컴퓨터의 보안을 거의 완벽하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제품은 특히 일반기업(기획자료, 디자인 자료 등), 금융기관(고객자료 등), 학교(학생 개인의 신상자료 등), 정부기관(취급비밀 문서 등) 등에서도 그 위력을 발휘할 수 있는 유용한 제품이다.

- 제조업체 평가 위원

개인 단말기용 보안 장치로는 마그네틱카드 인식 방식과 지문인식 방식, 그리고 USB 인터페이스 방식 등이 있다. 마그네틱카드 인식 방식은 마그네틱카드와 리더기로 구성되며, 지문인식 잠금장치는 마우스나 키보드에 지문인식 센서가 내장돼 있어 분실할 염려가 없는 것이 장점이다.

USB 방식의 잠금장치는 과거 패러럴 포트의 잠금장치보다 진일보한 방식으로 특정 소프트웨어와 함께 사용할 수 있어 소프트웨어의 사용권인 반면, USB 방식의 럭키는 단말기의 접근을 제한하는 보안장치로서 항상 소지하고 있어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뒤따른다.

그러나 직접 설치한 뒤 사용해본 결과 초소형이고 상품이 가벼워 보관이 어렵지 않았다. 그러나 제품의 방수처리가 안되고, 충격에 약해 고장 가능성이 있다. 또 제품을 분리한 경우 단말기의 입력장치는 잠겨 있지만 네트워크 상의 보안은 이뤄지지 않고, 잠금 장치가 작동할 때 지정된 그림 파일이 없을 때는 메시지 창이 반복해서 떠 프로그램 상에도 보완이 필요하다.

- 총평가

오늘날과 같은 디지털 시대에는 가장 중요한 정보를 해킹하는 이들이 항상 개인이나 회사 주변을 맴돌고 있다는 사실을 염두해둬야 한다. 특히 개인이나 중소기업의 경우는 비용이 많이 드는 컴퓨터 방화벽 시스템을 설치하기 어려워 적은 비용으로도 이를 막을 수 있게 된 셈이다. 이 제품을 이용해 데이터파일의 암호화 및 복호화 작업을 할 수 있어 어떤 문서라도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다.

가정에서도 아이들의 정보접근을 막아 중요문서의 보관이 가능하며, 컴퓨터 사용시간을 조절해줄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그러나 본 제품을 제거했을 경우에도 잠금상태 화면이 나오는데, 이 화면의 테마를 여러가지로 만들어서 사용자가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었으면 한다(현재는 2가지 종류만 있음).

기능적 제품이기는 하나 사용자가 가지고 다녀야 한다는 점에서 다소 제품 디자인의 보완이 필요하며, 열쇠고리형 등으로 다양화했으면 좋을 듯하다. 특히 분실위험을 막기 위해 제품에 열쇠고리 또는 휴대전화 줄 같이 달 수 있게 하면 더욱 좋을 것 같다. 본 제품은 국가정보원이 인증한 제품으로 알려져 신뢰할 만하다.

 출판호수 72호 | 입력날짜 2004.03. 30
 

[인터뷰](주)썬라이즈시스템 조규남 대표

“개인 PC 보안이 곧 돈 버는 길”


“아직 국내에는 PC 보안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합니다. 대부분 업체들이 많은 돈을 들여 네트워크 보안에 신경을 쓰지만 막상 개인의 PC에 대한 보안은 무관심하기 쉽거든요.”

대한상공회의소가 지난해 국내 기업들에서 발생한 주요 보안사고 피해 유형들을 살펴본 결과에 따르면 신제품 출시 실패, 기존 고객 상실, 매출 감소, 기업 이미지 훼손 등으로 나타났다.

조대표는 이와 관련해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는 말이 있지만 사고를 당한 뒤에 후회하는 우(愚)를 범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회사 안에서 조금만 신경 쓰면 이런 종류의 피해는 얼마든지 예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용원리

‘럭키’를 컴퓨터에 설치하면 작업도중에 자리를 비우더라도 간편하게 키를 뽑기만 하면 자동으로 컴퓨터가 잠금상태로 전환된다. 잠금상태에서는 키보드나 마우스가 작동하지 않을 뿐더러 모니터에도 차단화면이 나타나 중요한 정보를 보호하게 된다.

이 장치에는 또한 128비트 암호화 알고리즘이 내장되어 있어 특정 파일이나 폴더를 암호화하면 노트북이나 PC의 하드디스크를 분실한다 하더라도 제3자가 내용을 열어 볼 수가 없을 정도로 컴퓨터의 보안성을 높일 수 있다.


회사소개

(주)썬라이즈시스템은 2002년 3월 설립된 USB 전문기업으로, 국내에서 처음으로 USB를 이용한 PC 잠금장치를 개발했다. 2002년 5월에 처음 출시된 럭키는 행운의 열쇠 모양으로 디자인되어 있고 ‘행운을 주는 키’라는 의미에서 럭키로 명명되었다.

지난해 4월에는 기존 럭키의 기능과 디자인을 리뉴얼해 사이즈를 더욱 줄였다. 이 제품은 현재 일본의 프린스톤 테크놀러지사를 통해 일본에 수출도 되고 있다. ‘U-CLEF’라는 이름으로 일본의 PC 주변기기 전문점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지난해에만 1만 세트가 수출되었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개발동기

개발자인 썬라이즈시스템의 조규남 대표는 자신이 잠시 자리를 비운 사이 누군가가 PC를 마음대로 사용한 것을 보고 기분이 망쳤다. 그 뒤로 조대표는 개인PC 안의 중요 자료를 인증되지 않은 제3자가 함부로 검색하지 못하게 하는 PC 잠금장치가 있다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한 뒤 제품개발에 착수했다.

물론 윈도우 자체 내에 비밀번호 기능이나 스크린 세이버 기능이 있긴 하지만 이것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비밀번호를 일일이 암기해야 하고 스크린 세이버조차도 얼마간 시간이 지나야 작동되는 단점을 극복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최상의 수단이 바로 럭키 제품으로 탄생한 것이다.

용도 및 적용사례

올해에는 기존 제품의 기능을 CD 프로그램 불법복제 방지장치로 확대시킬 계획이다. 현재 한 프로그램 개발업체와 계약을 통해 3월말을 납기로 생산이 진행되고 있어 올 한해 동안 복제방지 장치 분야에서만 약 3만∼5만 세트가 팔려나갈 것으로 회사는 예측하고 있다. 하반기에는 USB와 관련하여 지난해 특허 신청한 또 다른 신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올해 약 40억원 정도의 매출을 기대하고 있다.

출판호수 72호 | 입력날짜 2004.0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