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목상품 리뷰]산소 나오는 공기청정기 ‘옥시뱅크’

정격 전압: 220V/ 60Hz
사용 면적: 15~20 평형
소비 전력: 150W/ 10W
풍 량: 5m3
제품 색상: 화이트/ 골드
제품 크기: 400mm×280mm×820mm
제품 중량: 약 15kg
집진 방식: 기계식
주 소: 서울 송파구 가락동 98-4 동원빌딩 18층
전 화: 02-448-1057
                                     



ㆍ기사
정리: 김영호 상품평론가 (tigerkim@tigermall.co.kr)
 

 



[상품평가 해설]

- 유통업계 평가위원

오염된 외부환경과 단절하여 비교적 깨끗한 공기를 유지, 보존하기 위해 가정 또는 사무공간을 밀폐시키는 경향이 최근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외부공기를 차단한다고 실내 공기가 정화되는 것은 아니다. 환기가 이뤄지지 않으면 실내공기는 산소 부족으로 더욱 오염될 수밖에 없다.

본 제품은 이러한 문제를 한번에 해결해준다. 공기를 정화시켜 줄 뿐만 아니라 산소를 발생시켜 공급해주기 때문이다. 기포발생기를 통해 산소가 발생하는 상태를 육안으로도 확인할 수 있다. 제품 하단에 바퀴가 부착되어 이동 및 설치가 손쉽다.

다만 프리필터, 항균필터, 헤파(HEPA)필터, 복합촉매탈취필터 등이 내부에서 기능하는데, 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프리필터를 제외하고 나머지 필터는 6개월∼1년마다 교환해주어야 하는 것이 번거롭고 비용이 발생한다. 무엇보다도 공기 정화를 위해 필수부품인 필터 교체에 문제가 없도록 서비스망이 갖춰질 필요가 있다.

- 제조업계 평가위원

최근 공기청정기뿐 아니라 가전제품 디자인이 메탈 느낌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는데 반해 본 제품은 크게 튀지 않고 깔끔한 디자인을 갖고 있다.

코스닥 등록기업에 걸맞게 신빙성 있는 제품소개 자료도 필요하다. 월 사용 전기료에 대한 예시 등 일반 소비자 계층을 겨냥한 자료가 첨부되었으면 좋겠고, 시장 경제성과 인지도가 관건이기 때문에 산소발생기의 필요성을 홍보하는 마케팅과 판촉, 광고 등을 통해 차별화된 판매 전략을 구사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아로마테라피나 산소발생을 가시화한 점 등 차별적 기능이 눈에 띄며, 음이온이나 리모컨 등의 모든 기능을 빠짐 없이 갖추고도 가격이 크게 비싸지 않은 것은 강점으로 보인다.

- 총평가

기존 공기청정기 기능에다 산소발생 기능을 덧붙인 멀티기능 공기청정기이다. 음이온 발생 기능과 아로마테라피 기능 등이 있고, 브랜드는 산소발생에 비중을 둬서 이름을 지은 것 같다. 제품 디자인도 세련된 편이고 소음도가 비교적 낮았다. 또한 모든 기기의 작동을 수동이 아닌 리모컨으로 할 수 있어 편리성도 뛰어난 편이다. 그러나 공인된 기관으로부터 받은 시험성적서가 없어서 아쉽다.

이미 시중에 유통되는 대부분의 공기청정기 및 산소발생기의 문제는 사용자가 어느 정도 공기청정이 되는지, 혹은 어느 정도의 산소가 필요한 것인지에 대한 사전 알림장치가 없다는 것이었다. 그냥 믿고 사용해보라는 식으로는 소비자를 설득하기 어렵다.

가격조건을 보면 공기청정기보다는 비싸고 산소발생기보다는 저렴한 가격정책을 채택한 것 같다. 하지만 일반 소비자에게는 다소 가격적인 저항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사용자들에게 기준치 이상의 음이온 흡입이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자세한 정보자료를 넣으면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더 많은 고객창출을 위해 전국적인 렌탈 방식도 적극적으로 고려해볼 만한 제품이다.


 출판호수 79호 | 입력날짜 2004.05. 18
 

[인터뷰] (주)엔바이오테크놀로지 문원국 대표이사

“살균효과 뛰어난 웰빙 상품”


“옥시뱅크는 세균과 곰팡이가 번식하는 것을 방지하는 등 살균효과가 뛰어납니다.”
엔바이오테크 문원국 대표이사는 “웰빙을 추구하는 현대인에게 꼭 필요한 제품으로 가격이 다소 비싸지만 가족 건강을 위해 수요가 계속 늘 것으로 본다”며 제품의 우수성을 강조했다.

현재 옥시뱅크는 사람이 많이 모이는 미용실, 헬스장, 모텔 등에서 많이 구매를 하며 일반 가정 주부들로부터 문의가 들어오고 있다고 한다. 문대표는 회사 비전에 대해 “엔바이오테크놀로지는 향후 국민건강과 생활환경의 질을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며 생명공학 중심의 제품을 개발해 지속적으로 출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제조업체 소개

1992년 설립 이래 생명공학을 토대로 환경친화적 제품을 개발해온 엔바이오테크는 2001년 코스닥에 등록한 기업이기도 하다. 올 상반기 안에는 충북 청원 오창과학산업단지 안에 3,000평 규모의 생명공학 전용공장인 오창 GMP공장을 완공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연구개발 다각화와 바이오 상품 대량생산 체제를 갖추었다.

회사는 또 최첨단 유전자 분석기술을 토대로 암진단 키트(KIT) 개발을 위해 미국 칸젠(Cangen)사와 전략적 제휴를 통해 대규모 상호출자를 하고 있다. 산학협동체제 구축을 위해 서울대, 건국대, 강원대, 부경대, 광주보건대학, 바이오식의학연구소, 바이오 관련분야 연구소 등과도 연구협약을 맺고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제품개발 동기

엔바이오테크는 최근 웰빙이 사회적인 이슈로 부각됨에 따라 좀더 편안하고 안락한 삶을 추구하는 고객층과 산소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산소공급기 옥시뱅크를 개발했다.

회사 측은 옥시뱅크의 핵심 노하우인 대기중 질소·산소 분리기술은 산소발생기 말고도 향후 음료, 아파트, 휴대용 산소캔 등으로 적용범위를 넓혀갈 방침이다. 회사는 또 이 기술을 통해 향후 도시인들에게 심각한 환경오염으로부터 자유로운 생활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상품들을 선보일 계획이다.

용도 및 적용 사례

옥시뱅크는 실내에 설치해서 쾌적한 실내 환경을 제공하고 운동 후에 충분한 산소를 공급해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를 제거할 수 있는 건강기기다. 그밖에도 냉장고 내장 정수기에 부착해서 산소 버블 작용으로 산소수를 공급해주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또한 식품저장고에 활용해 고기류와 야채를 더욱 오랫동안 보존할 수도 있다.

이밖에 옥시뱅크는 자동차에도 응용이 가능한 제품이다. 디젤엔진의 연료전지에 부착하면 차량 실내에 산소를 제공함으로써 쾌적한 분위기에서 자동차를 운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출판호수 79호 | 입력날짜 2004.05.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