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목상품 리뷰](주)해피의료기]휴대용 체성분 분석기 헬스세이버

구성
체성분 분석기 본체(건전지 포함)
헬스노트(행동 수정 요법)
프로그램 CD(결과 분석지 제공, 식단 처방, 운동요법 처방)
사용설명서(기기 동작법, 프로그램 설치 및 사용법, 제품 보증서)

재질: 강화 플라스틱, 메탈 도금 전극판, 고무 버튼, 흑백 LCD



ㆍ기사
정리: 김영호 상품평론가 (tigerkim@tigermall.co.kr)

 



[상품평가 해설]

- 유통업계 평가위원

이젠 병원에 가서 직접 체혈을 하지 않고도 가정에서 편리하게 체지방이나 체수분량 등을 측정해볼 수 있는 세상이 됐다. 이 기기로 체지방률, 체지방량, 체수분량, 체질량지수, 기초대사량 등을 간단하게 측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세련된 제품 디자인과 조작의 편리성, 소형화로 인한 휴대성도 용이해 일반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의료기로서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공인기관의 인증내용을 정확히 어필해야 할 것 같다. 이 제품이 미국 식품의약국(FDA)과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청 등의 공인기관으로부터 인증을 얻은 제품이라면 사용설명서 뒤에 작게 표시하기보다는 포장박스 등에도 이를 표기하면 소비자들의 신뢰성을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이다.

- 제조업계 평가위원

비만이 질병으로 인식되면서 4~5년 전부터 체성분 분석기 시장은 급격히 성장해왔다. 비만 클리닉을 운영하는 의료기관과 피부관리실 등에서도 이 기기는 필수장비로 자리잡았다.

헬스세이버는 의료용 체성분 분석기를 더욱 소형화, 경량화함으로써 휴대가 가능해 가정용으로 시장수요를 넓혔다고 볼 수 있다. 체중·신장·나이·성별 등 신체정보를 입력한 뒤 손잡이를 잡고 스타트 버튼을 누르면 체내에 미세 전류가 통과해 체지방 등 체성분을 측정하는 원리이다.

체성분이 분석된 뒤 LCD 패널에 Over, Normal, Low와 분석수치가 표기되기 때문에 사용방법은 쉽다. 하지만 가정용으로는 비교적 가격이 높은 편이어서 시장진입 단계에서는 찜질방, 스포츠센터, 병원의 환자대기실 등에 마케팅을 집중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총평가

요즘 너도나도 웰빙 바람에 휩싸여 있다. 일부 업체에서는 기존 싸구려 건강 제품에 웰빙이라는 단어를 끼워 넣어 소비자를 현혹시키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 자신의 건강을 챙기기 위해서는 본인의 건강상태를 제대로 알고 적절한 식이요법과 운동을 찾아야 한다. 실제 운동을 시작하려고 할 때 어떤 운동을 어떤 방법으로 해야할지 답답한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본다면 이 제품은 매우 유용하다.

또한 우리는 ‘병원에 가지 않고도 자신의 기본 체력을 알 수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을 가끔 갖는다. 헬스세이버는 이러한 관심도 일거에 해결해 줄 수 있는 제품이다. 가족 구성원들의 건강상태를 정기적으로 체크해 볼 수 있다.

특히 집안에 연로하신 어르신들이 있으면 제품의 효용성은 더욱 크다. 제품에 포함된 CD에서 가족 개개인의 리포트를 프린트해 주기적으로 체성분을 점검할 수 있다면 이 제품은 개인 주치의로도 활용할 수 있다.

아무리 좋은 제품도 사용자가 효과적으로 사용하지 못한다면 무용지물이다. 본 제품의 활용도도 사용자에 전적으로 달려있다고 할 수 있다. 간단한 조작만으로도 자신의 기본적인 몸 상태를 알려주는 이 제품은 가족의 건강 도우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출판호수 81호 | 입력날짜 2004.06. 02
 

[인터뷰]해피의료기 MAH 사업부 박상용 이사

“가정용 의료기 시장 개척하겠다”


“헬스세이버는 단순히 돈만 벌기 위해 만든 제품은 아닙니다.”

헬스세이버의 개발 단계부터 중추적인 역할을 해왔던 박상용 이사는 “몇년 전부터 의료기 시장에 여러 제품들을 납품해오면서 환자들이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게 됐다”고 말한다. 해피의료기는 국민건강을 위한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것.

박이사는 또 헬스세이버에 대해서 “휴대용 분석기로는 처음으로 6가지 필수항목을 분석할 수 있다”며 “비만자의 운동과 식이요법 처방까지 제시해 준다”고 말한다. 그는 향후 선보이게 될 제품과 관련해 “현재 출시되고 있는 제품을 더욱 업그레이드 시키고 가격도 더욱 저렴한 가정용 체성분 분석기를 만들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해피의료기는 다가올 실버 시대를 위해 가정용 의료기 시장을 개척하려는 의지를 드러냈다.


회사 소개

온열 치료기 전문 제조업체인 (주)해피의료기(대표 김두상)는 전국에 150여 군데 프랜차이즈점을 운영하고 있다. 제품에 대해 수년 동안 철저한 사후 관리로 고객의 사용편의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왔고, 제품을 고급화해 해외시장에서도 호평을 받고 있다.

또 연구개발에 집중투자해 헬스케어, 미용 케어, 실버케어 등 가정의학 장비에 대한 제품을 잇따라 출시, 메디컬 이노베이션을 선도하고 있다. 지난 해에는 (구)쥴리아 화장품 이천 공장(대지 1만5,000평, 건평 7,000평)을 인수하여 7월에 화장품(오뜨레 화장품)과 건강식품 사업에도 뛰어들 예정이다.

개발 동기

성인병과 비만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관련 시장도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시장 상황에 발맞추어 각종 다이어트 식품과 비만 치료용품 등이 난무하고 있지만 사용자의 신체 상태를 정확하게 측정하고 치료 효과를 검증할 수 있는 기기는 미비한 상황이다.

비만은 신체의 복합적인 병리 증상으로 체중 측정이나 계산법 등으로 단순평가할 수 없는 질병이다. 따라서 올바른 비만치료를 위해서는 반드시 치료자의 몸 상태를 올바로 측정해야 한다.

국내에도 체성분 분석기가 여러가지 보급되고 있지만 고가의 업소용 장비 이외에 일반 소비자용 장비는 부족했다. 이러한 상황은 결국 검증되지 않은 다이어트 상품의 난립을 초래했고, 시장 전체를 왜곡해 거꾸로 국민 건강을 위협하는 상황까지 오게 됐다.

당사는 이러한 상황에서 휴대용 체성분 분석기 개발에 착수하게 됐다. 헬스세이버는 비만을 진단하는 단순한 체성분 측정 기기를 뛰어넘어 식사 및 운동 처방 요법 프로그램을 첨가했다.

출판호수 81호 | 입력날짜 2004.06.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