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목상품 리뷰](주)프로네트텔레콤 멀티 전화기 ‘텔레그로’

제품구성: Telegro, 전용 헤드셋, PCI 카드, RS232 케이블, 전화라인, 설치설명서
사용원리: 제품을 컴퓨터의 PCI 슬롯에 장착한 후 전화 라인을 연결하고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전화통화와 녹취를 할 수 있다.
사 이 즈: 150(W)×109(H)×20(D)
회사주소: 충북 청주시 흥덕구 봉명동 417-45번지
전화번호: 043-262-8557
기 능: 멀티미디어 전화(Multimedia Telephone), 녹취(Digital Voice Recording), 자동 응답기(고객의 번호와 메시지를 동시에 남길 수 있다).
 



ㆍ기사
정리: 김영호 상품평론가 (tigerkim@tigermall.co.kr)

 



[상품평가 해설]

유통업계 평가위원


컴퓨터와 전화기가 만난 CTI 폰 텔레그로는 가정보다는 콜센터 등 기업 업무에 더 적합한 제품이다. 많은 기업들이 고객 접점의 최일선으로 콜센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지금도 수많은 자금을 투자하고 있다.

이 제품은 이런 시대 흐름을 잘 반영한 제품이라고 볼 수 있다.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몇가지 주의할 사항이 있는데, 설치 시 사운드카드와 중복 사용이 가능하나, ESS칩을 사용한 사운드카드는 중복 사용할 수 없다. 그러므로 이전의 ESS 사운드카드 드라이버를 완전히 제거한 후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한다.

또한 매뉴얼의 고장신고 시 전화번호를 찾기가 어렵게 되어 있다. 특히 이러한 제품들은 고객이 잘 사용하기까지 어느 정도 숙달과정이 필요하다. 홈페이지 주소 하나만으로는 소비자들이 사용 문의하는데 불편을 느낄 수 있다. 일반적인 생활용품이 아닌 전문제품일수록 더 그렇기 때문에 매뉴얼을 소비자 입장에서 다시 만들었으면 한다.

- 제조업계 평가위원

본 제품은 개인 및 소규모 사무실에서 쓰는데 적합하도록 사용자 PC에 장착하는 PCI 카드와 전용 헤드셋이 주요 구성품으로 되어 있으며, 관리자용 프로그램과 서버를 별도로 설치했을 경우에는 모든 규모의 콜센터 기능을 할 수 있는 제품이다. 설치가 간편할 뿐만 아니라 통화내용을 자동 또는 수동으로 녹취할 수 있고, 전화번호 및 통화 내역의 엑셀(Excel) 파일 호환 등 편리한 유저 인터페이스 기능도 만족스럽다.

디지털 키폰 통화 내용을 녹음할 수 있으며, 구내교환기(PBX)로도 연결할 수 있어 개인 및 소규모 기업, 공공기관, 각종 단체, 일반 기업의 민원업무 및 텔레마케팅 등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통화 내용을 분당 120K바이트(byte)로 압축하여 80기가 하드디스크(HDD)로 8,600시간 녹음할 수 있다. 인터넷 선로 업체에서 무료 제공하는 노이즈필터를 장착할 경우 통화음질 또한 선명하고 깨끗하다는 점도 만족스럽다.

- 총평가

‘거짓말 없는 사회는 과연 가능할까’하는 생각을 종종 해 본다. 이 제품은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선의든 악의든 거짓말을 최소한 막을 수 있는 제품이라는 생각이 든다. 본 제품은 컴퓨터 PCI 카드에 장착하고 전화 라인을 연결하면 컴퓨터를 이용해 전화기를 사용할 수 있다.

지금까지 인터넷을 이용한 전화방식인 인터넷 전화기는 통화요금은 무료거나 거의 들지 않는 시스템이었지만 통화음질이 좋지 않아 일반 사용자로부터 외면을 받았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이 제품은 다르다.

개인의 컴퓨터 하드를 통해 전화 라인을 사용하니 전혀 음질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본 제품의 최대 장점은 녹취기능에 있다. 1일 8시간씩 사용할 경우, 약 3년반 정도의 시간(8,000여 시간)을 녹취할 수 있는 셈이다.

또한 관리자는 인터넷을 통해 상담원 컴퓨터의 데이터를 전송받기 때문에 회사 외부에서도 전화내용을 체크 할 수 있다. 녹음목록, 통화내역, 전화번호, 통계인쇄 프로그램 등이 들어있어 종류별 관리도 가능하다.


 출판호수 88호 | 입력날짜 2004.07. 21
 

[인터뷰](주)프로네트텔레콤 백운철 대표이사

“외국에서도 전화내용 확인 가능”


“텔레그로의 가장 큰 장점은 80G 하드디스크를 기준으로 8,600시간의 녹취가 가능하며 자동응답기능을 갖추고 있어 업무 외 시간에 걸려온 전화까지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주)프로네트텔레콤의 백운철 사장은 텔레그로는 별도의 디지털 녹음기가 없이도 녹취가 가능하다는 점을 강조한다. 그는 또한 “전화번호부를 이용해 원클릭으로 전화를 걸 수 있고 통화 DB를 엑셀(EXCEL) 프로그램과 연동하여 관리할 수 있어 업무의 효율에도 큰 기여를 할 수 있고 내선전화번호부를 이용한 키폰 기능으로 구내교환기로 사용 가능하다”며 부가적으로 판매되는 관리자 기능을 추가하면 외국 등 원거리에서도 업무를 체크할 수 있는 제품이라고 설명했다.

 
회사 소개

(주)프로네트텔레콤은 1996년 설립돼 통신기기 및 디지털 제품을 전문적으로 제조해온 회사이다. 회사설립 후 LG전자와 SK상사 등 대기업에 납품을 하는 등 외주에 주력했다.

또한 한국통신, 하나로통신 등에 납품하면서 기술력을 지속적으로 축적했다. 일반 전화기보다는 틈새 전화기 시장을 주요 공략대상으로 삼고 특수 전화기 제조에 주력하고 있다. 주요 생산품목은 전화요금을 할인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진 ACR 전화기와 콜센터용 전화기 등 기능성 전화기이다.

개발 동기

프로네트텔레콤은 전화기를 전문적으로 개발하고 생산하는 업체였다. 전화 녹취가 가능한 디지털 녹음기도 개발했지만 사용과정과 녹취 데이터 백업에 있어 상당히 번거롭다는 문제점을 발견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전화기 자체에서 녹취가 가능하고 녹취된 데이터가 컴퓨터에 바로 저장되는 PCI 카드형 컴퓨터 전화기인 텔레그로(Telegro)를 개발하게 됐다.

용도 및 적용 사례

텔레그로는 전화 녹취 시스템 구축이 의무화 되어 있는 콜센터, 긴급전화를 많이 받는 경찰서, 소방서를 비롯한 관공서의 재해대책반 및 당직실에 설치하면 매우 편리한 제품이다. 전국에 지사를 두고 본사에서 통화내역을 관리하는 회사 및 금융관련 업체, 고객과의 잦은 분쟁으로 장기간 녹취 데이터의 보관을 요하는 기업, 통화내역 통계를 요하는 텔레마케팅 업체 및 리서치 기관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텔레그로는 추후 TTS(음성합성) 기능을 추가하여 말 대신 키보드 입력을 통해 상대방에게 말로 전달해주는 장애인을 위한 서비스 기능과 인터넷을 기반으로 무료 통화가 가능한 인터넷폰 기능을 추가할 계획이다. 현재 통신회사 콜센터, 병원 원무과, 건설회사의 분양팀, 일반 회사의 영업부에 주로 사용되고 있다.

출판호수 88호 | 입력날짜 2004.07.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