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프린터 대중화의 기수

코니카미놀타 ‘매직컬러 5430 데스크 레이저’

[주요기능]

♠ 네트워크 지원

화면표시기능(소모품잔여량·용지잔여량)
정면 커버로 소모품 교체 가능
자동 양면 출력장치

♠ 빠른 인쇄속도

20ppm, 컬러·모노 프린팅 동일
첫페이지 인쇄 14초
워밍업(인쇄준비시간) 평균 30초
레이저 프린터 한대로 원하는 고품질 컬러
인쇄물을 간편하게 처리

♠ 사용자를 배려한 인터페이스

교체소모품 총 5종
High yield: 6000 페이지
입력 Feeder에 250장, 최대 1250장까지 탑재



ㆍ기사
정리: 김영호 상품평론가
(
tigerkim@tigermall.co.kr)

 



[상품평가 해설]

유통업계 평가위원


컬러와 흑백 인쇄를 동시에 할 수 있으면서 가격이 흑백 레이저 프린터에 가까울 정도로 저렴한 프린터가 등장했다. 코니카미놀타의 ‘매직컬러 5430 데스크 레이저 프린터’는 기존 컬러 프린터의 유통과정에서 가장 큰 문제점으로 부각된 잦은 소모품 교체에 대한 사용자 불만을 극복한 제품이기도 하다.

교체소모품 종류를 줄이고 토너 카트리지와 유기감광체(OPC)를 결합을 시킨 점은 제조사보다는 소비자 입장을 고려한 조치라 여겨진다. 장당 인쇄비와 기존 15가지 소모품 교체에 대한 부담을 최소 5개까지 줄이면서 비용절감을 꾀한 점도 칭찬하고 싶다.

호환성면에서도 이 제품은 타 제품의 추종을 불허한다.

보통 회사에서 그래픽 작업을 할 때는 주로 맥킨토시 계열의 컴퓨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프린터는 IBM계열의 컴퓨터에서만 사용 가능한 것이 많다. 그런데 이 제품은 매킨토시 계열의 컴퓨터와 직접 연결해서 사용할 수도 있어 편리하다.

다만 사용자가 항시 접하는 각 스위치 부분이 영문 표기로 이루어져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싶다. 국내 시장에 출시할 때 한글로 표기된 제품이 나왔으면 더욱 좋았을 것이라는 아쉬움이 남는다.

제조업계 평가위원

1980년대 후반 흑백 레이저 프린터가 국내에 처음 소개된 이후 약 20년 만에 컬러 레이저 시대가 도래했다. 지금까지 컬러 레이저 시장성장에 가장 큰 걸림돌은 비싼 프린터 가격이었다. 그러나 이번에 새로 선보이는 본 제품은 100만원대 초반의 저가이면서도 빠른 출력 스피드와 우수한 품질을 자랑한다. 디자인도 세련되고 아름답다. 코니카미놀타가 역시 카메라 같은 최첨단 광학제품을 오랫동안 개발하면서 쌓아온 노하우가 어느 정도 프린터 제작기술에도 영향을 주었을 것으로 보인다. 작동시의 소음도 경쟁사 제품들보다 적은 편이다. 그리고 싱글패스 방식(4색을 각각 별도로 인쇄하는 기존의 방식과 차별화된 프린팅 기술로, 빨강·파랑·노랑·검정색 4색을 한번에 인쇄하는 방식)을 채택하여 출력시간을 타 제품에 비해 4분의1로 단축시킨 것은 이 제품의 자랑거리이다.

총평가

본 제품은 기존 레이저 프린터보다 3배 이상 빠른 20PPM의 출력속도를 기록했다. 이는 1분당 20페이지를 출력하는 속도로 기존의 흑백 프린터 출력 속도와도 견줄 만하다. 빠른 출력속도는 싱글패스 방식 때문이다.

소모품을 기존 제품에 비해 크게 줄여 유지·관리비가 적게 드는 것도 이 제품의 경쟁력이다. 이는 초기 구입비와 더불어 유지·관리비 부분을 간과해선 안되는 것이 본 제품 같은 정보 통신기기의 특성이기 때문에 중요하다.

유저 중심의 편리성도 돋보인다. LCD 디스플레이 창을 통해 토너 사용량, 용지 사용량 등의 파악이 쉽고, 제품 정면에서 소모품을 교체할 수 있는 점 등은 소비자 중심의 발상이라 할 수 있다.

 출판호수 96 | 입력날짜 2004.09. 14
 

 

코니카미놀타 프린팅 솔루션스 아시아(대표 스튜어트 드라이스데일 www.printer-konicaminolta.co.kr)는 싱글패스 방식의 차세대 레이저 프린터인 ‘매직컬러 5430 데스크 레이저’를 출시했다. 이 프린터는 30가지가 넘는 혁신적인 기능이 새롭게 추가되어 현재 출시되어 있는 프린트 시스템 중 기능면에서 가장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코니카미놀타는 코니카와 미놀타의 합병에 따라 200년 이상의 프린터 제조기술을 보유할 수 있게 됐다.

매직컬러 5430 데스크 레이저의 특장점은 혁신적인 엔진 기술과 높은 소모품 절감률로 요약할 수 있다. 코니카미놀타는 잦은 소모품 교체에 대한 사용자의 불만을 해소하기 위해 소모품 종류를 크게 줄이고 토너 카트리지와 유기 감광체(Organized Photo Conductor)를 하나로 결합시켰다. 이러한 작업을 통해 장당 인쇄비(Cost Per Page)를 크게 절감했을 뿐 아니라 기존 15가지의 소모품 교체에 대한 부담을 최소 5개까지 줄일 수 있게 됐다. 토너 카트리지 자체에도 새로운 기술을 도입했다. 또 환경공학적 측면을 크게 고려하여 변형이 용이하도록 제품을 디자인했다. 토너의 환경공학적 외양뿐 아니라 내부에도 칩을 심어 기본 성능과 잔량 및 제조사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모두 알 수 있도록 했다.

매직컬러 5430 데스크 레이저는 ‘안팎이 꽉 찬’ 레이저 프린터라고 할 수 있다. 싱글패스 방식을 채택하고 있어 프린터 자체의 부피도 작고 별도의 공구 없이도 쉽게 양면 인쇄장치를 부착할 수 있으며, LCD 디스플레이 창을 통해 토너 사용량 및 용지 사용량까지 한눈에 볼 수 있는 편리함까지 갖췄다. 이 프린터는 워크그룹을 위한 최적의 기능을 제공하며 흑백 레이저 프린터 수준의 장당 인쇄비로 운용이 가능하다. 2400×600해상도(dpi)의 고품질 인쇄뿐 아니라 견고한 디자인과 고성능을 겸비한 차세대 컬러 레이저 프린터라 할 수 있다.

출판호수 96호 | 입력날짜 2004.09.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