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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에 나타난 업태에는 무엇이 있을까
Date:2015-10-11 11:18:06 Hit:889

 


최근에는 다양한 업태가 국내에 소개되었다. 그러나 너무 많은 변형된 업태의 형태로 인해 자못 혼동을 가져오고 있고 실제로 고객 혹은 담당자들과 개념이 확연히 없는 상태에서 바잉업무를 진행하기도 한다. 그래서 아래의 내용은 기존 업태와 새롭게 자리잡고 있는 새로 나온 형태의 업태의 설명이므로 각각의 차이를 비교 검토해야 할 필요가 있다.  


20세기에 각국에서 나타난 새로운 업태를 보시고,내가 제안하는 21세기 퓨젼형 유통은 어떤 모습으로 나타날 것인지도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져 보시길 바란다.



1) 디스카운트 스토어(할인점) : GMS의 상품군중 대형 내구소비재 및 패션상품을 제외하고 더욱 더 대중실용품만으로 상품을 구성, 강력한 구매력과 로우 코스트에 입각하여 10~20% 싼 가격에 공급하며 다점포 및 셀프서비스를 경영철학으로 하는 업태로서 미국의 경우는 소매업 랭킹 1,2위를 차지하는 업태


  일본: TOPOS, SHOCKER, D-MART


  미국: WAL-MART, K-MART 


 


2) GMS (GENERAL MERCHANDISE STORE) :종합양판점


 백화점과 상품구성은 비슷하나 백화점이 유명제품, 패션상품을 판매하는 반면 GMS는 실용적인 상품을 무기로 하여 자사가 개발한 PB상품을 중심으로 모든 상품군을 다점포를 통한 대량구매 및 대량판매를 목표로 판매하는 대형 소매업태


  일본: DAIEI, ITOYOKATO, SEIYU


  미국: SEARS J.C.PENNY,  MONTGOMERY WARD


 


3) 회원제클럽( MWC; MEMBERSHIP WHOLESALE CLUB)


창고형태의 점포로서 매출확보를 위해 입회비를 받고 개별상품을 진열하는 할인점보다 작업코스트를 다운시켜 최대한 저가격으로 박스단위 또는 덕용사이즈로 판매하는 업체로서 식품을 포함한 대표적 상품을 4천여 품목으로 한정하여 판매, 기존의 할인점보다 가격을 20~30% 할인된 저가격으로 제공하는 업태


  미국: SAM'S CLUB,  COSTCO   


 


4) 슈퍼센터, 슈퍼스토어


기존의 할인점업테에 식품부문을 첨가하여 운영되고 매장면적은 1,500~3,000평의 규모를 갖는 업태. 그리고 기존 슈퍼마켓의 상품구성에 일용잡화, 의류부문 등을 강화시키고 규모를 2배 이상으로 출범하는 업태. 


  일본: JUSCO


  미국: WAL-MART, OMNI


 


5) 하이퍼마켓 : 기존의 회원제클럽상품에서 취약했던 식품의 비율을 절반이상으로 끌어 올리고 매장면적 역시 5천평이상의 규모를 갖는 점포로 출범하며 비회원의 출입도 허용하고 매장구성은 회원제클럽과 동일한 창고형태로 운영하는 업태. 대부분은 소매업자 또는 식당업등 자영업을 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함


  프랑스: CARREFOUR


 


6) 홈센터 : 주택지가 교외로 이동함에 따라 발생된 업태로 주택의 건축, 보수, 개수에 필요한 내구소비재, 철물, 인테리어, 전기자재를 주력상품으로 가정생활필수품을 위주로 한 형태로서 처음에는 매장형태가 어느 정도 개별로 진열이 된 점포로 출발하였으나 현재에는 창고형 매장형태가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음. 


  일본: KEIYO D2 VIVA, JOYFUL HONDA, SHIMACHU


  미국: THE HOME DEPOT


 


7) 카테고리킬러 :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라 기존 종합소매점에서 취급하는 품목중 한 계열의 품목을 선택, 깊게 상품군을 구성하여 그 계열품목에 대하여 저가격으로 판매함으로써 기존 소매업의 분류기준을 파괴하는 전문업태


  일본: 靑山商事(신사복),  ALPEN (스포츠)


  미국: THE LIMITED, TOYS'R'US


 


8) 아웃렛 : 백화점과 제조업체에서 판매 후 비인기상품, 재고상품, 하자상품 등을 자사명을 간판으로 내걸고 30~70%까지 인하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점포로 보통 수십 개에서 수백개 정도의 점포가 모여 출점하여 쇼핑센터를 이루는 업태로서 물류창고나 관광단지 등에 입지하는 경우가 대부분임.


  일본: FACTORY OUTLET


  미국: SEARS OUTLET, WOODBURRY


 


9) 카테고리쇼룸: 대형 쇼핑센터 인접한 곳에 단독 출점하여 무점포판매에 가까운 형태로 상품쇼룸과 카탈로그를 비치해 두고 소비자는 구입신청서에 필요사항을 기입하여 제출, 계산 후 상품수불대에서 상품을 수령하는 셀프서비스 방식으로 로우코스트를 유지, 유명브랜드상품의 가격이 타할인점보다 가장 낮은 업태임


  일본: SADY, NISHEN


  미국: SERVICE MERCHANDISE,  BEST PRODUCT


 


10) O.P.S( OFF PRICE STORE) : 쇼핑센터 핵점포로 출점하여 백화점의 이월상품 및 비인기상품과 제조업체의 결손상품 및 재고상품등의 전국 유명브랜드 상품을 모아 백화점 전문점의 정가보다 30~7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는 소매점 업태


  일본: 산노미야(다이에 직영)


  미국: MASHALL,  T.J.MAXX


11) 드럭스토어(DRUG STORE): 드럭스토어란 Drug +Store의 합성어로 약품과 상점이 합쳐진 의미로 미국에서는 약품이외에 화장품, 담배, , 음료등도 판매되는 상점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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