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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편의점 대면교육 강의 아젠다
Date:2023-08-18 16:46:13 Hit:67

 


2024 편의점 대면교육 강의 아젠다



0 강의 기획 및 특강진행 : 유통9단 김앤커머스 대표 김영호


0 대상: 편의점 점포운영 점주


0 강의일정: 매월 1~2회 오프라인 강의 (최대 500)


 


1927년 미국 텍사스에서 시작된 편의점,


우리가 아는 편의점으로 바꿔 세계에 보급한 건 일본이다. 일본이 20년간 장기 불황으로 백화점과 동네 수퍼마켓이 죽을 쑬 때도 편의점은 되레 더 잘나갔습니다.


이처럼 편의점이 승승장구를 할 수 있었던 이유는 단 한가지,


고객의 변화하는 라이프 스타일을 정확히 읽고, 고객이 가려운 데를 한발 앞서 정확하게 긁어준 게 적중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2023년 대한민국은 3고 시대 (고환율, 고유가, 고금리)가 진행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소비심리도 급속도로 냉각이 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이런 부정적인 외부환경 속에서도 유통 트렌드의 중심, 편의점 업계는 과연 어떤 전략과 전술을 펼쳐야 지속가능한 성장을 할 수 있을까요?  


그 해법을 모색해 봅니다.  


1. 스태프 육성


· 편의점 스태프의 중요성 및 이해 (1, 1시간)  


-. 편의점 스태프란 누구인가?


-. 편의점 스태프가 갖춰야 할 기본 자격


-. 일회성 알바생이 아니라 중장기 직원처럼 대하는 방법


-. 스태프를 통한 매상 50% 이상 올리는 법


-. 오피스가와 동네 편의점 스태프 역할은 전혀 다르다


-. 효과적인 스태프 채용 방법


-. 스태프의 효과적인 장기근무 방법


 


· 성과를 끌어낼 수 있는 스태프 교육 및 관리 (1, 1시간)


-. 편의점 스태프의 가장 큰 고민 사전 해결하기


-. 고객 (블랙컨슈머 포함) 클레임 대처방안 사전교육


-. 익명성과 무관심을 벗어난 희망의 초소로 변신하기


-. 원활한 포스 작동법 (이벤트 행사 시/ 반품, 취소,환불 시 등)


-. 상품관리 방법 (진열방식, 유효기간 지난 제품관리 등)


-. 주문상품의 창고 입고 및 관리방식


-. 모든 담배의 이름과 위치 교육


-. 주간,월간 이벤트 사전교육 및 유의점 사전 고지


-. 출근하는 직장인을 위한 아침시간 대응법 (오피스가)


-. 퇴근하는 직장인을 위한 저녁시간 대응법 (주틱가)


  


2. 소비자 구매심리


· 24년 소비자 10구매심리 분석 및 이해 (1, 1시간)


(1) 인플레이션 시대, 가격보다 더 중요한 가성비 요소


(2) 주문한 상품을 가장 빠르고 안전하게 받고 싶은 욕구


(3) 내가 필요로 하는 상품을 가장 빠르게 찾고 싶은 욕구


(4) ‘··등 전통적인 명품에서 벗어나 리빙 명품으로


(5) 불황기 두얼굴 소비 편백족


(6) 우리는 상품이 아닌 철학을 소비한다


(7) 대면접촉을 최소화 하고 싶다


(8) 친밀감 주는 브랜드에 끌린다


(9) 우리는 통제력을 갖고 싶어한다


(10) 내 삶을 좀 더 편하게 만들어 주면 내 편


 


· 점포 적용 가능한 10소비자 구매심리 (1, 1시간)


(1) 소비 심리를 숫자로 자극하라


(2) 불황의 소비심리를 녹이는 마법 전략


(3) 라이브 스트리밍(Live-streaming)’ 또는 스트리밍 커머스


(4) BOPIS(Buy Online, Pickup In-Store)’


(5) ‘커브사이드 픽업(Curbside Pickup) 전략


(6) 스몰럭셔리 쇼핑


(7) 달러스토어, 다이소가 성행하는 이유


(8) 코로나 이후 맥도날드의 새로운 4가지 영업전략에서 배운다


(9) 코로나 이후 아마존과 월마트의 매장운영전략에서 배운다


(10) 보강해야 할 신선식품 제품군의 다양화 전략


 


3. 유통트렌드


· 24년 유통, 편의점 10트렌드 (1, 1시간)


(1) 평균이 없어졌다 (양극화, N극화, 파편화)


(2) 독립된 1인들이 만드는 소비문화에 주목하라


(3) 구독, 자신만의 유니버스를 소유하는 방식


(4) 소비하지 않는 것을 선택하고 과시하는 사람들


(5) 52, 43촌의 삶을 즐기는 사람들


(6) 소비정보에 대한 빅데이터


(7) 미래형 오프라인 매장과 언택트 리테일


(8) 더 섬세하게 연결되는 옴니채널


(9)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로 구현한 가상 리테일


(10) 경쟁력을 높이는 초저가 자체 브랜드(PB)  


 


· 10트렌드 분석을 통한 우리 점포 경쟁력 찾기 (1, 1시간)


(1) 퀵커머스·리커머스·메타커머스 고객 모시기


(2) 짠테크와 스몰 럭셔리 컨슈머 모시기


(3) 체리슈머 대응전략


(4) 알파세대 (2010년 이후에 태어난 디지털 세대) 신세대 고객 확보전략


(5) 심화되는 식품 빅뱅 이용하기


(6) 패션·화장품 이어 식품의 퍼블리싱 시대이용하기


(7) 환경보호 실천, 대체육 컨슈머 미리 선점하기


(8) 리테일 미디어 시대에 동참하기


(9) 워케이션 컨슈머의 고정고객화 전략


(10) 미디어 중심형 커뮤니케이션 전략  


4. 소비트렌드


· 24년 최근 10소비 트렌드 (1, 1시간)


(1) 패러다임 쉬프트 (Paradigm Shift) 소비패턴 및 유통채널 변화


(2) 유기농(organic), 식물 기반(plant-based),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3) 커머스 트렌드 (퀵커머스, 리커머스, 메타커머스 )


(4) 체리피커 & 체리슈머


(5) 다시 부는 소확행


(6) 계속되는 밀키트 사랑 & 사라지는 주방


(7) 전방위 확산하는 구독 경제


(8) 유통분야에서 지난 10년 중 가장 성장한 3개 회사를 꼽는다면?


(9) 개인맞춤화


(10) 모바일 결제가 대세  


 


· 10소비 트렌드 분석을 통한 우리 점포 경쟁력 찾기 (1, 1시간)


(1) 익명성과 무관심을 타파하라


(2) 동네 경쟁업체는 누구?


(3) 경쟁업체 대비 강화해야 할 전략과 전술은?


(4) 짠테크와 스몰 럭셔리가 공존하는 시장


(5) 체리슈머 대처법


(6) 편백족 소비자 발굴 및 고정고객화 전략


 


 

[신규특강] 선진국(일본, 미국) 편의점 현황과 한국 편의점이 가야할 방향 관리자
마지막 글입니다.